Learn the World

[코인 초보자 가이드] 1) 가상화폐? 코인? 암호화폐?? 뭐가 맞죠? 가상화폐가 블록체인인가요? 본문

암호화폐 읽기

[코인 초보자 가이드] 1) 가상화폐? 코인? 암호화폐?? 뭐가 맞죠? 가상화폐가 블록체인인가요?

Hello Universe 2018. 1. 2. 23:28
반응형

누가 가상화폐로 많이 벌어서 아파트를 샀다더라, 직장인의 30%가 비트코인을 한다더라 라는 말에 솔깃해서 나도 한번 해볼까? 하고 비트코인 구매를 시작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주변에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상화폐 투자 초보자들에게 가상화폐라는 단어부터가 생소한데,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사야 하는지 조차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것 같습니다. 


주변에서 어떻게 하는거냐, 대신 투자 해줄수 없느냐 라는 질문까지 받을 정도로 투자와 투기 사이에서 열풍이 불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남들이 벌었다고 하니깐 무턱대고 시작하지 말고, 차근 차근 알아보고 투자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코인 수도 많고, 용어도 어려워 아무리 인터넷을 검색하고 기사를 읽어봐도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게 사실인데요. 가상화폐 초보 분들을 위해 간단한 용어 설명부터 해드리려고 합니다. 





[가상화폐 초보 가이드 - 1. 가상화폐? 코인? 암호화폐?? 뭐가 맞죠?]


가상화폐? 코인? 암호화폐??

기사에서는 실컷 가상화폐라고 해놓고는 커뮤니티나 실제 거래하는 사람들은 코인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마 외국 기사를 보면 암호화폐(Crypto Currency)라고 하죠. 도대체 가상화폐와 코인 그리고 암호화폐는 같은거야? 다른거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것 같은데요.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가상화폐=코인=암호화폐로 통칭됩니다. 


정확한 단어는 영문 기사처럼 암호화폐가 맞습니다. 사실 가상화폐/코인/암호화폐의 본질이 잊혀지고 투자 열풍만 남아 이러한 용어에 대한 설전이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흔히 가상화폐라고 부르는 암호화폐는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화폐입니다(아직까지 화폐로 인정할것인가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일단 화폐로 부르겠습니다) 


그럼 블록체인은 무엇일까요? 사실 블록체인 기술을 자세히 알려고 하면 할수록 쉽지는 않습니다. 네이버 백과사전을 봐도 분산원장이 어쩌고 하는 어려운 단어들을 쓰죠. 


간단하게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A, B, C, D 네 사람이 블록을 한개씩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A 블록에는 "비"라는 글자가 B블록에는 "트"라는 글자가 C라는 블록에는 "코"라는 글자가 들어 있습니다. 눈치 채셨겠지만 D는 "인"이라는 글자가 들어있는 블록을 들고 있습니다. 이 블록들은 단일 블록만으로는 힘을 쓰지 못합니다. A,B,C,D가 가진 블록 4개가 연결 되어야 비로서 "비트코인"이라는 이름을 완성하게 되는것이죠. 분산해서 블록을 통해 원장(기록) 나누어 갖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블록은 스마트컨트랙트(Smart Contract)라는 계약으로 묶여 있기 때문에 D가 나쁜 마음을 먹고 이 비트코인이라는 계약을 파기하거나, 바꾸고 싶더라도 나머지 3개의 블록을 다 바꿔치기 하지 않는 이상 그것은 이론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블록체인 해킹과 하드포크는 왜자꾸 일어 나는걸까요? 그건 다음에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가지고 암호학에 기반을 두어 만든 화폐라하여 암호화폐라고 합니다. 자세한건 위키피디아에서 >> 바로가기 

우리나라에서는 비트코인 창시자의 나라로 알려진 일본에서 사용하는 가상화폐라는 단어를 그대로 쓰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암호화폐 중에서 비트코인이 유명해지면서 코인으로 통칭하기 시작한것이지요. 


다만 여기서 아셔야 할것은 암호화폐=블록체인 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암호화폐뿐만 아니라 로그인 기술, 무역, 자동운전 등 많은 분야에 사용 되고 있습니다. IoT 등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과 접목되어 그 분야가 더 넓어지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언젠가 기회가 되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Next : 2편 비트코인? 알트코인?


* 참고로 이 가이드는 암호화폐 세계에 첫 발을 내딛은 동생을 위해 알기 쉽게 최대한 풀이하여 쓰려고 하고 있기때문에 중,고수 투자자들에게는 맞지 않는 말로 보이거나, 너무 러프하다고 느낄수 있습니다. 정말 1도 모르는 초보자들에게 기초 지식을 전달 하는 용으로 봐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