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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캠퍼스 환급반 후기7] 영상촬영강의, 용호수 강사의 log, HDR, 디지털 영상 스펙 읽기 본문
오늘도 어김없이 1시간 가량의 시간을 내어서 패스트캠퍼스 영상촬영강의 시작. 오늘의 수업은 log, HDR, 디지털 영상스펙 읽기. 셋다 알듯 하면서도 어떤 수업인지 들어봐야 할것 같다.
LOG에 대하여
로그 포맷은 픽쳐프로필의 일종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카메라마다 고유의 로그 포맷을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로그 포맷이란 다이나믹 레인지를 최대한 자연스럽게 담아내는 것을 로그 포맷이라고 한다. 더 많은 다이나믹 레인지 표현이 가능하다. 다만 밋밋한 화면이 나오게 된다.
후보정 단계에서 다이나믹 레인지를 보정해서 사용하게 된다. 다시 말해 소실되는 다이나믹 레인지를 막기 위해 꾹꾹 담아두고, 나중에 후보정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로그를 시네마 카메라로 쓰면 다이나믹 레인지가 극대화되어서 부드러운 화면 표출이 가능한다. 미러리스나 DSLR은 로그 포맷을 다 담지 못하기 때문에 사양이 높은 시네마 카메라에서 로그 포맷이 쓸만하게 나오는 것 같다. 컨슈머 카메라에서도 쓸수는 있지만 사양 딸려서 로그포맷을 다 활용하지 못하나보다.
일반 카메라에서 사용하면 컬러 블로킹, 밴딩 등이 생기기 때문에 용호수 강사는 딱히 추천하지 않는다고 한다. 휴대폰 환경에서 이익이 없고 개인 촬영에서는 의미가 없다고 한다. 그러므로 나는 로그 포맷은 패쓰~
HDR에 대하여
오늘의 두 번째 영상은 HDR. 로그의 대안으로 HDR를 이용한다고 한다. HDR은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의 약자로, 디스플레이에 적용되면 큰 명함비를 얻을 수 있고, 촬영시 HDR은 포맷 자체가 넓어서 로그처럼 구겨넣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HDR 표준은 세가지라고
HDR 10+ 은 삼성, 돌비 비전은 LG, 아이폰 등이 사용한다. 하이브리드 로그 감마는 소니, 파나 소닉 등이 사용한다. 다만 용호수 강사는 스크린에 HDR을 적용하는 것은 크게 의미 없다고 전했다. 명암이 큰 것을 장시간 시청하면 눈이 피곤해지기 때문이다. 색 표현력은 높기 때문에 다큐멘터리나 여행 영상 등 현장감을 100%로 보여줄 때 적합하다고 한다.
대부분의 개인 영상은 SDR 영역에서 촬영하고 있고, 보기도 편하다고. 요즘은 실용적으로 다이나믹 레인지를 사용할 수 있는 HLG 픽처 프로필을 담은 카메라가 나오고 있어서 적당한것을 찾으면 되지 않을까 싶다.
나머지는 이론적인 내용이라서 그냥 스킵~
디지털 영상 스펙 읽기
오늘 마지막 강의는 디지털 영상의 스펙 읽기. 지금까지 계속 개념과 용어 설명이어서 조금 심심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한번쯤 들어보면 좋은 기초 강의라서 열심히 들었다. 나중에 실전에서 아 이게 그게 였구나 할수있도록
1. 코덱과 컨테이너
디지털 영상은 코덱과 컨테이너로 이루어져 있다. 코덱은 영상을 압축하는 방식이고, 컨테이너는 영상과 음성 메타데이터 등을 담아서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 주는 상자라고 생각하면 된다.
코덱은 초당 수집 수백장 재생되는 영상을 적당히 압축해주는 게 중요하다. 용호수 강사는 효율적인 코덱과 질적 코덱 크게 두가지로 정리해주었다.
1) 이피션시 코덱
젤 많이 쓰이는건 H.264 AVC, H.265 HEVC 코덱이 가장 많이 쓰인다고 한다. H.264 AVC 코덱이 99% 호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쓰이고, H.265 HEVC가 압축률이 높다고 한다.
2) 퀄리티 코텍
프로세셔널 영상에 사용하는 코덱으로 압축이 많이 되지 않는 코덱이다. 편집 친화적 코딩이라고 한다.
사운드에도 Mp3, AAC 코덱이 많이 쓰인다. 영상에서는 AAC 코덱이 많이 사용된다.
2. Bit-Depth :2진법으로 색심도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8비트, 10비트 등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3. 비트레이트 : 비트 전송률도 초당 얼마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지, 기록되었는지를 나타낸다.
4. 크로마 서브 샘플링 : 크로마는 색깔이라는 뜻으로 색을 저장할 때 어떤 방식응로 추출해서 나타내는 지를 나타낸다.
오늘은 여기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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